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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새로운 기회란 책을 보고 내용을 요약합니다.
메타버스 책이 매년 출간되네요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0518911
우선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가리킨다
메타버스는 미국의 SF작가 닐 스티븐슨이 쓴 책인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아바타라는 단어 역시 가장 먼저 사용한 작품이라고 하네요.
미국미래가속화연구재단(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에서 정의한 메타버스 네 가지 유형
-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세계
- 라이프로깅 (Lifelogging) 세계
- 거울 (Mirror worlds) 세계
- 가상세계 (Virtual worlds)
증강현실 세계
- 포켓몬 고와 같이 가상의 정보를 실존하는 형상에 입히는 것을 말합니다.
구찌 개라지
https://www.youtube.com/watch?v=HalF5y4NJZg
라이프로깅 세계
- 취미, 건강 등 개인 생활 전반을 기록하는 것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같은 소셜미디어가 대표적인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 라이프로깅 세계가 발전하면 기존 정보량과는 차원이 다른 양의 정보가 쏟아져서 빅데이터의 정확도와 중요도는 증가함.
거울 세계
- 현실세계를 복제한 정보에 효율성과 확장성을 더한 것
- 증강현실과 다른 점은 주로 사용하는 정보가 현실에서 볼 수 없는 판타지 요소가 아닌 현실 세계의 정보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둠.
- 가상의 공간 위에 현실 세계의 정보를 더해서 보기 편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핵심.
- HUD(Head Up Display), 우버 서비스, 쿠팡, 배달의 민족
- 어떤 방식으로든 물리적 지구 속 정보를 가공해서 거울 세계에 투영함.
가상 세계
- 공간, 시대, 문화적 배경, 제도 등 모든 것이 새롭게 태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세계
- 온라인 RPG 게임,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VR CHAT
- 사람은 정보의 80% 이상을 시각에서 얻어서 네 가지 메타버스 중 시각 감각 때문에 사람들이 더 열광하고 기대함.
- VR = 메타버스라고 하는 개념은 메타버스를 굉장히 협소한 시점으로 봄.
메타버스 기업
MAGA =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아마존
FAANG = 메타(구.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메타버스 기기
- 메타(구. facebook)의 오큘러스 퀘스트
- 구글의 구글 글래스
-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 아마존의 AR 글래스
메타버스 산업의 다섯 가지 핵심 구조
- 사용자 기반 : 제공자보다 사용자에 중점을 두는 새로운 세상
- 경험의 접점 : 메타버스를 접하는 방식, 하드웨어를 비롯한 기술들
- 플랫폼
- 인프라 :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나 통신망
- 콘텐츠
메타(구. 페이스북)
- 오큘러스 퀘스트와 호라이즌 소셜 플랫폼을 활용하는 전략
- 컨텐츠, 광고, 소셜 미디어 등을 한데 모은 메타버스 세계관
마이크로소프트
-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와 홀로렌즈 플랫폼을 결합
- 제조업, 헬스케어, 교육 등에 활용함.
자동차 제조 산업의 트렌드
- VR과 AR(XR)을 이용한 자동차 제조 트레이닝 훈련, 디자인 및 부품 설계, 제품 판매 솔루션 등
메타버스 3D 엔진
유니티
- 사용이 쉬워 인디 게임 개발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게임 엔진
- 자동차 제조, 설계와 건축 AR 구현 솔루션, 교육 기술 솔루션 등을 제공
- Unity MARS는 실제 공간에 완전히 통합되는 지능형 증강현실 경험을 제공
언리얼
- 에픽게임즈의 3D 엔진 솔루션으로 고성능 게임에 사용되는 엔진으로 PC나 콘솔에서 사용되지만 요즘 고성능 모바일 게임은 언리얼 엔진을 많이 사용함.
https://www.metaverseroadmap.org/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