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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메타버스 요약

달리는개발자 2022. 4. 22. 11:26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란 책을 보고 내용을 요약합니다.

메타버스 책이 매년 출간되네요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0518911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메타버스 열풍을 일으킨 김상균 교수의 통찰력과투자전문가 벵골호랑이의 메타버스 산업 분석이 빛나는 메타버스 시대의 역작!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인류의 신대륙 메타버스, 거대한

book.naver.com

 

우선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가리킨다

메타버스는 미국의 SF작가 닐 스티븐슨이 쓴 책인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아바타라는 단어 역시 가장 먼저 사용한 작품이라고 하네요.

 

미국미래가속화연구재단(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에서 정의한  메타버스 네 가지 유형

-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세계

- 라이프로깅 (Lifelogging) 세계

- 거울 (Mirror worlds) 세계

- 가상세계 (Virtual worlds) 

 

증강현실 세계

- 포켓몬 고와 같이 가상의 정보를 실존하는 형상에 입히는 것을 말합니다.

https://pokemongolive.com/ko/

 

Pokemon GO – Pokémon GO

GO로켓단 GO로켓단의 마수가 “Pokémon GO”의 세계에 뻗쳐오고 있습니다! "스페셜리서치" 클리어나 “그림자 포켓몬”을 구하는 과정에서, GO로켓단에게 승부를 걸어 야망을 저지할 수 있습니다.

pokemongolive.com

구찌 개라지

https://www.youtube.com/watch?v=HalF5y4NJZg 

 

라이프로깅 세계

- 취미, 건강 등 개인 생활 전반을 기록하는 것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같은 소셜미디어가 대표적인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 라이프로깅 세계가 발전하면 기존 정보량과는 차원이 다른 양의 정보가 쏟아져서 빅데이터의 정확도와 중요도는 증가함.

 

거울 세계

- 현실세계를 복제한 정보에 효율성과 확장성을 더한 것

- 증강현실과 다른 점은 주로 사용하는 정보가 현실에서 볼 수 없는 판타지 요소가 아닌 현실 세계의 정보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둠.

- 가상의 공간 위에 현실 세계의 정보를 더해서 보기 편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핵심.

- HUD(Head Up Display), 우버 서비스, 쿠팡, 배달의 민족

- 어떤 방식으로든 물리적 지구 속 정보를 가공해서 거울 세계에 투영함.

 

가상 세계

- 공간, 시대, 문화적 배경, 제도 등 모든 것이 새롭게 태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세계

- 온라인 RPG 게임,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VR CHAT

- 사람은 정보의 80% 이상을 시각에서 얻어서 네 가지 메타버스 중 시각 감각 때문에 사람들이 더 열광하고 기대함.

- VR = 메타버스라고 하는 개념은 메타버스를 굉장히 협소한 시점으로 봄.

 

메타버스 기업

MAGA =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아마존

FAANG = 메타(구.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메타버스 기기

- 메타(구. facebook)의 오큘러스 퀘스트

- 구글의 구글 글래스

-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 아마존의 AR 글래스

 

메타버스 산업의 다섯 가지 핵심 구조

- 사용자 기반 : 제공자보다 사용자에 중점을 두는 새로운 세상

- 경험의 접점 : 메타버스를 접하는 방식, 하드웨어를 비롯한 기술들

- 플랫폼

- 인프라 :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나 통신망

- 콘텐츠

 

메타(구. 페이스북)

- 오큘러스 퀘스트와 호라이즌 소셜 플랫폼을 활용하는 전략

- 컨텐츠, 광고, 소셜 미디어 등을 한데 모은 메타버스 세계관

 

마이크로소프트

-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와 홀로렌즈 플랫폼을 결합

- 제조업, 헬스케어, 교육 등에 활용함.

microsoft hololense

 

자동차 제조 산업의 트렌드

- VR과 AR(XR)을 이용한 자동차 제조 트레이닝 훈련, 디자인 및 부품 설계, 제품 판매 솔루션 등

 

kia vr driving center

 

audi vr

메타버스 3D 엔진

유니티

- 사용이 쉬워 인디 게임 개발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게임 엔진

- 자동차 제조, 설계와 건축 AR 구현 솔루션, 교육 기술 솔루션 등을 제공

- Unity MARS는 실제 공간에 완전히 통합되는 지능형 증강현실 경험을 제공

 

언리얼

- 에픽게임즈의 3D 엔진 솔루션으로 고성능 게임에 사용되는 엔진으로 PC나 콘솔에서 사용되지만 요즘 고성능 모바일 게임은 언리얼 엔진을 많이 사용함.

 

https://www.metaverseroadmap.org/overview/

 

Metaverse Roadmap Overview - pg 1

What happens when video games meet Web 2.0? When virtual worlds meet geospatial maps of the planet? When simulations get real and life and business go virtual? When you use a virtual Earth to navigate the physical Earth, and your avatar becomes your online

www.metaverseroadmap.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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